Home > Expertise > Government
 
본 프로젝트는 국가재정이 정보화시대의 환경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수행된 재정정보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기존의 재정관리제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 국가재정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선진화하여 재정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감소시키며, 시간을 단축시켜 재정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재설계하는 작업이었다.
세입, 세출, 기금, 국유재산관리, 물품관리, 결산 등 총 15개 단위업무에
  대하여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작업을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 각종 업무의 간소화와 능률화, 성과중심의 경영체제 구축을 위한 많은 대안들이 제시되었다.

구체적인 개선안으로는 국고수표 폐지, 통합지출관 제도 도입, 정부결산서 개편, 성과보고서 도입, 복식부기와 발생주의 도입, 국유재산의 적극적 활용, 국고여유자금 운영 등이 있다.

갈렙은 정부가 보다 생산적인 방법으로 일하고 국민에게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재정관리제도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였으며,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는 관련 장관은 물론 대통령에게까지 보고 되었다.
본 프로젝트는 방대한 국가재정관리제도 전반에 관한 제도개선과
  프로세스 개선을 시도한 작업이었으며 약 1년간에 걸쳐 수행되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성격상 기획예산처,감사원, 한국은행, 중앙부처, 산하기관 등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하였으며 이들간의 의견을 조정하고 설득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주요한 부분이었다.

이러한 과정들은 ‘컨설팅의 목적이 단순한 보고서의 제출이 아니라 그 실행에 있다'는 갈렙 컨설팅의 특징을 명확히 하고 실천하는 것이었다